전 산업의 이노베이션과 자동화의 확대가 필요한데.
일본 정부는 10년 이상 일본에서 반도체 공장을 운영하고 반도체가 부족할 경우 일본에 우선 공급하는 조건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일본의 보조금과 한국의 세액공제만 놓고 보면 마이크론이나 TSMC가 한국에 투자할 이유가 없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세계 1위 기업인 대만 TSMC는 구마모토 1공장 설비 투자액의 41%를 일본의 보조금으로 조달했다.● 일본으로 몰려가는 반도체 팹들 크게보기25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대만 TSMC가 2nm(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 및 3나노 공정을 놓고 경쟁하는 동안 일본에서 가장 앞선 시설은 르네사스의 40나노 공장 정도였다.김정호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권투에서 잽만 반복적으로 맞아도 쓰러질 수 있는 것처럼 원가경쟁력 차이도 누적될 경우 판세를 뒤집을 수 있다고 말했다.
12∼28나노 반도체 파운드리 공장인 TSMC의 구마모토 1공장은 총 투자비용 11조2000억 원의 41%에 해당하는 4조5600억 원을 보조 받았다.일본 정부는 반도체를 ‘특정 중요 물자로 지정해 건당 수조 원 규모의 현금 지급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뒀다.
실제 삼성전자가 최근 발표한 요코하마 연구개발(RD) 거점 투자비용 400억 엔(약 3657억 원) 중 절반인 200억 엔을 일본 정부가 보조하기로 했다.
일본 라피더스(홋카이도·50조3000억 원).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은 기름을 뽑아 쓸 뿐 아니라 최종적으로 남는 찌꺼기를 플라스틱 제품 원료로 재활용하는 것까지 가능해지면 환경오염이 거의 없는 자원순환 모델이 될 것이라며 자금력이 필요한 기술이라 대기업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들이 1차적으로 생산해 낸 플라스틱 열분해유에 대기업이 연구기술을 통해 활용도를 높이는 방식이다.근본적으로는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발전시켜야 플라스틱 오염과 이로 인한 기후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정부와 기업들은 판단한다.
2050년에는 약 30억t의 온실가스가 생겨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신동호 대표는 대기업이 정제 기술을 더 발전시킨다면 플라스틱 선별이나 1차 열분해유를 생산하는 중소기업 역시 이익을 더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Copyright © Powered by | 택스워치|미, 90년 만의 달러 공급 급감…인플레보다 신용경색 걱정할 때 | sitemap
2020년 글로벌시장 전망日증시, 트럼프 발언 실망에 하락日 10월 생산자물가 전년比 0.4%↓…5개월째 하락(상보)트럼프 "중국과 1단계 합의 곧 타결…미국에 좋은 것이어야"(상보)[표] 오늘 유럽ㆍ미국 경제지표와 일정서울 코리아오픈 국제휠체어테니스 대회 5일간 열전 마쳐자녀 대신 증여세 내줬다간…세폭탄 맞습니다 [도와줘요, 상속증여]커들로 "무역 합의 이뤄질 때까지 관세 조정 없어"‘김현수 4타점’ LG, 잠실 라이벌전 완승…‘엽의 전쟁’서 먼저 웃었다한국 여자 테니스, 25년 만에 빌리진킹컵 플레이오프 진출[부고]이환석 한국주택금융공사 부사장 부친상WSJ "中 연말 랠리 베팅한 옵션 트레이더 급증"‘워싱턴 선언’ 다질 후속조치 중요하다국제 곡물가격 33% 떨어졌는데, 국내 빵값은 12% 올라고교 야구 ‘로봇 심판’ 늘린다경유값 내리고 휘발유는 상승세 둔화…평균 얼마인가 보니교대 커트라인 하락, 교사 인기 하락 탓?09. 中 4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 52.5…예상치 부합“법과 원칙 바로세워 노동 약자의 권리 지키겠다”기재부, 런던 찍고 뉴욕서 해외투자자에 韓투자 세일즈돌확, 5월의 오아시스놀이와 역사와 감동, 어린이대공원 꿈마루제레미 시겔 "무역합의시 S&P지수 최소 10% 뛸 것"제12회 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AI에 대한 ‘선의의 의존’도 인류 문명에 위협이 될 수 있다”제12회 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1[단독] 미래차 경쟁 치열한데… 부품인력은 2615명 '펑크'獨 10월 CPI 확정치 전월비 0.1%↑…예비치 부합(상보)‘워싱턴 선언’ 다질 후속조치 중요하다5아직 결론 안났는데…연금특위 “5박7일 유럽 출장서 합의”